HTML과 XHTML의 차이

XHTML은 HTML의 단점을 보안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언어라 할 수 있습니다. 문법적으로 xml을 따랐다고는 하나 대부분 HTML과 큰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HTML을 기본적으로 아는 사람들은 HTML과 XHTML의 차이만 이해하면 XHTML을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HTML과 XHTML의 차이점입니다. 전체적으로 HTML에 비해 문법적으로 엄격해 졌습니다. 두리뭉실한 HTML, 까칠한 XHTML 입니다.^^

종료태그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HTML 은 종료태그가 없는 것을 허용하였습니다.

<p>문단
<p>문단

이런식으로 종료태그( </p >)를 붙히지 않아도 문제가 생기지 않았습니다. XHTML 의 경우 반드시 종료태그를 사용하여 닫아주어야 합니다.

잘못된 중첩을 허용하지 않는다.

HTML 은 태그가 잘못 중첩되어도 화면표시(렌더링)에 별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XHTML의 경우 잘못된 중첩은 화면표시(렌더링)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요소(element)와 속성(Attribute)은 소문자로 표기되어야 한다.

HTML은 요소와 속성에 대소문자를 함께 사용하는 것을 허용하였으나 XHTML은 요소와 속성들을 반드시 소문자로 표기해야 합니다. xml이 대소문자를 구별하기 때문입니다. HTML에서는 대소문자의 구별이 없죠.

속성 ‘값’들은 항상 따옴표로 감싸주어야 합니다.

HTML 의 경우 속성 값들을 따옴표로 감싸지 않는 것을 허용하였지만 XHTML 에서는 반드시 속성값은 따옴표 안에 있어야 한다.

<p align=center >로 하면 안되고 <p align="center">와 같이 반드시 따옴표를 사용해야 합니다.

속성과 값의 단축표기를 허용하지 않는다.

HTML 에서는 속성과 속성 값의 단축표기를 허용하였으나 XHTML 에서는 단축표기 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input checked> <input checked="checked"> 와 같이 사용해야 합니다.

비어있는 태그(종료태그가 없는 태그)도 종료 되어야 한다.

HTML 에서 <br>, <hr> 과 같이 콘텐트를 담지 않는 빈 태그들은 <br/>, <hr/> 과 같이 표기하여 시작태그에서 곧 종료됨을 표기해 주어야 한다.

XHTML의 필요성?

간단하게 나마 XHTML이 HTML에 비해서 어떤 점이 틀리다는 것을 짚어봤습니다. 서두에서도 말했듯이 문법적으로 좀더 엄격해 졌다고 할 수 있죠. 이런 엄격함으로 인해 보다 다양한 브라우저에서 정확하게 문서가 표시될 수는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PDA에서 사용되는 웹브라우저에서도 PC의 웹브라우저와 거의 똑같은 화면을 표시할 수 있다는 겁니다. 아무래도 다소 느슨한 HTML로는 웹브라우저가 달라지면 다른 모양으로 보일 여지가 많거든요.

출처: http://www.homejjang.com/05/html_xhtml.php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